본문 바로가기

건 강/커 몽

임신 30주차, 임산부 간지러움 원인, 경험담, 리도멕스 크림, 알로에베라 수딩젤, 한포진, 소양증

반응형

[ 임신 30주차부터 임산부 간지러움 경험담, 리도멕스 크림, 알로에베라 수딩젤]


안녕하세요. 


임신 30주차 들어서부터 겪었던 임산부 간지러움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임신 초기나 그리고 심하신 분들은 출산 이후에도 간지러움에 고통스러워 하시는 산모들이 종종 있다고 들었는데, 저도 30주차 되니까 갑자기 손발이 미친듯이 가렵더라고요. ㅠ 35주차까지 보름 정도 그랬던 것 같아요. 지금은 증상이 전혀 없답니다. (곧 출산 임박!!)


검색해보니 임산부 소양증과 한포진 정도로 증상이 나뉘는데, 저는 한포진에 더 가까웠어요. 피부 증상을 보면요. 자잘자잘한 수포들이 손에 올라오더라고요.


소양증 심하신 분들은 엄청 심하시더라고요. 한포진도 심하신분들은 엄청 심하시고.. 저는 그 정도는 아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밤마다 ( 꼭 밤에 그렇더라고요) 간지러워서 잠에서 깨서 한동안 긁고 잘 정도로 ... (긁으면 안되지만ㅠ 정신을 놓으면 어느새 미친듯이 벅벅 긁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 한동안 고생했어요. 


소양증은 배나 가슴 엉덩이나 팔뚝 이런 부위에도 자주오는데, 저는 딱 손이랑 발만 간지러웠어요. 

밤에만 간지러웠는데 나중에는 이틀 정도 근무시간에도 간지러워서 업무도 제대로 못하고 쫌 곤란했던 기억이 나네요. 손가락 사이 발가락 사이 로 시작해서 손바닥 발바닥 발의 안쪽 면, 손등까지 다 간지러웠어요. 자세히 보면 조그만 수포처럼 올라와있고 심하게 긁으면 그 수포가 터져서 물이 나오고.. - _- 절대로 간지럽다고 긁으면 더 악화되고 피부가 더 안좋아지기만 하더라고요.


그러다가 산부인과 가서 의사쌤테 손 보여드리고 약한 스테로이드 제의 일종인 리도멕스 크림 처방받았어요.



제가 간지러웠을 때 도움 받았던 이 두 가지!

두 가지가 가장 효과 있는 것 같아요. 일단 깨끗히 씻고, 알로에수딩젤을 바르고 차갑게 손발을 해주면 간지러움이 확실히 덜해요. 

선풍기도 틀어놓으면 효과가 두 배!! 적어도 그 시간만큼은 간지럽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수딩젤은 금방 말라서 또 바르고 시원하게 해주고 ! 괜히 이불에 묻을까봐 조심조심해야하지만 !

효과는 좋았어요. 굿~


그리고 의사쌤께 처방전 받아서 약국에서 구입한 리도멕스 크림.

연약하고 민감한 피부를 위한 피부질환 치료제로 아이들도 바르는 거라 순한 크림이긴한데, 그래도 스테로이드 제라서 자주 바르면 좋을 건 없다고 해서 수딩젤보단 조금 아껴 발랐어요.



  • 리도멕스 크림 효능 효과 : 습진과 피부염균, 양진군, 벌레물린데, 건선, 손 발바닥 농포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수딩젤은 네이쳐 리퍼블릭 제품으로 알로에베라잎 추출물 92% 들어있는 제품이예요.ㅎㅎ 뭔가 바로 효과있는 듯한 느낌은 수딩젤이었어요! 싸하게 시원하니까 바로 간지러운 증상이 완화가 되더라고요. 그래도 금방 수딩젤은 마르니까 또 손발이 뜨거워지면 간지럽고,,, 리도멕스 크림은 정말 간지러울 때 발랐는데 간지러운 증상이 확실히 완화시켜주었어요. 


임산부 간지러움 증상 원인? 

임신하면 태반호르몬의 생성과 여성 호르몬의 분비변화, 스테로이드 호르몬들의 대사변화 등으로 피부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중에 특정부위에 과다하게 색소침착 (저도 그랬어요 겨드랑이 가슴 그리고 목 주름이 심해졌고, 기미나 쥐젖 같은 것이 많이 올라오고... 정말 임신하고 여러모로 폭삭 늙어버린 느낌 ㅠㅠ)이 일어나기도 하고, 피부발진, 소양증을 동반하기도 한답니다. 


임신 소양증의 경우에는 임신 후반기에 주로 나타나며, 전신이 가렵고 피부의 표피 박리가 일어나는 것이 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임신기간동안 간내담즙이 잘 배설되지 못하고 정체가 일어나서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의 경우엔 임신 때 생긴다고 해서 다 임신때문에 생긴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평소 피부질환이 있었던 경우, 임신기간 동안 일부에서는 좋아지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나빠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평소의 피부질환이 쫌 더 심하게 발현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죠. 이럴 경우는 간지럽다고 최대한 긁는 것을 자제하고  안전한 국소 스테로이드 제와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임신 소양증이 생기면 혹시 아기가 아토피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임신 소양증은 아기의 아토피 발생과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임신으로 인한 소양증의 경우 출산 후 좋아지니 임신 기간동안 잘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 본산부인과의원 여경아 산분인과 전문의 .


The e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