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 강/커 몽

태아 딸꾹질, 임신 7개월차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원인은? 태아 딸꾹질 시기.

반응형

태아 딸꾹질, 임신 7개월차 임신 중 태아 딸꾹질 원인은?


안녕하세요. 어제 오늘 뱃속의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게 느껴져서 신기해서 포스팅해봐요.

얼핏 육아책에서 뱃 속의 아기도 딸꾹질을 한다고 들었는데, 어젯 밤인가 자려고 누워있는데, 톡톡 일정한 간격으로 배를 건드리는게 느껴지는 거예요. 11시방향이랑 4시방향에서 동시에요.ㅎㅎㅎ


처음에는, 아기 심장소리가 이렇게까지 들리나 싶었는데, 생각해보니까... 딸꾹질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어멋 귀여워... >_<


그날 저녁엔 2분 정도는 한 것 같은데..ㅋㅋ 톡..톡..톡.. 건드는데, 딸꾹질까지 하고 이제 아기가 꽤 컸구나.. 라는 생각도 들어서 신기했어요.



태아 딸국질 시기?

태아 딸꾹질은 임신 30주 이후에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27주인데 느꼈어요 ^^) 빠를 경우엔 임신 25주 부터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태아가 딸꾹질하는 시기는 하루 3회~ 4회 이며, 3~4회 모두가 엄마에게 느껴질 수 있고, 일부만 느낄 수 있어요. 한 번 딸꾹질을 시작하면, 길게는 10분정도까지 하기도 한답니다. 


태아 딸꾹질 느낌?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나 느낌 자체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태아가 일정 패턴으로 약하게 태동을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톡.톡.톡" 계속 건드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태아가 딸꾹질을 처음 느끼는 경우에는, 태아가 혹시 어디가 불편한가.. 혹시 탯줄에 걸린건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도 있는데, 30주차 되면 으레 있는 현상이니 딱히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태아 딸꾹질 원인? 

1. 아기가 폐로 숨쉬기를 연습 중입니다. : 태아가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폐로 호흡하는 연습을 하는 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가설은 아니지만 태아 딸꾹질 역시 정상적인 태동의 방법 중 하나이니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 양수를 잘 못 마신 것이기도 합니다. : 30주차 정도 되면 그 동안 발달한 호흡기관이 제 기능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태아는 양수를 마시면서 소화기관과 호흡기관을 운동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종종 양수를 잘못마시기도 해요. (흔히 사래가 들린다고 하죠) 이 때 태아는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물 잘 못 마셔서 가끔 딸꾹질을 하게 되는 것처럼요.) 이처럼 아기가 딸꾹질을 하게 된다면, 태아의 몸 속 장기가 거의 완벽히 완성되어서 세상에 나와도 될만큼 많이 성숙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혹 태아가 딸꾹질을 하는 것이 탯줄에 감겨서 하는 것이라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전혀 무관하니 걱정 안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3. 엄마 몸이 찰 경우 일 수도 있다. : 엄마 몸이 차가워도 본능적으로 태아는 따뜻한 곳을 찾아서 움직입니다. 차가운 태아에게도 영향이 가서 딸꾹질이 발생한다고도 해요. 따라서 임신기간에는 차갑지 않도록 유의하고 족욕을 해서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요.


또 태아가 딸꾹질을 자주하면 다운증후군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것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닌것이 다운 증후군 염색체는 유전자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THE E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