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 강/커 몽

열한 번째 이야기, 23주 임당검사 및 임신 중기 갈색 냉 나왔어요.임신 중 커피 섭취 적정량,임신성 당뇨에 대해.

반응형

열한 번째 이야기, 23주 임당검사 및 임신 중기 갈색 냉 비침이 있었어요 


안녕하세요. 간만에 커몽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원래는 다음 주 그러니까 24주차에 산부인과 정기방문일이었는데, 전 날에 갑자기 갈색 냉이 나와서 겁이나서 바로 다음 날 병원에 가게 되었어요. 원래 다음 주에 가는 날 임당검사 하는 날이라 가는 김에 임당검사 시약까지 먹고 방문했어요. 



임당검사 시약과 임당검사 안내종이

  1. 임신성 당뇨병은 전체 임산부의 약 2%정도에서 발병하며, 임부아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임신성 당뇨검사는 임신 24-28주 사이에 혈액 검사로 시행하며, 140/mg/dl 이하이면 정상입니다. 

  3. 진료 후 검사용 시약을 받으신 뒤에 상온에 보관해주세요. 

  4. 검사하시는 날에는 식사여부에 상관없지만 가능한 한 끼는 금식하시고(2-3시간) 검사용 시약을 마신 후 1시간 째 될 때 혈액검사를 하시게 되므로 복용 후 1시간 되기 전에 병원에 꼭 도착해주세요. (예: 9시복용- 10시채혈, 11시복용 - 12시채혈)

  5. 검사 후 결과에 따라 비정상일 때에는 2차 정밀 검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시간 전에 마시라고 해서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빈 속에 마셨어요. (금식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색상은 주황색이었고요. 맛도 달아서 거부감없이 원샷 했습니다. (약간 물보다는 걸죽한 액체입니다.) 그런데 빈 속에 마신데다가 그 날이 무지 무지 더워서 병원 가는 내내 차 안에서 속이 쫌 울렁거리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뭐 괜찮았어요. 생각보다 일찍 도착해서 진료부터 받고 채혈하기로 했어요. (시약 먹은 지 한 시간 딱 될 때요.) 피검사 결과는 일 주일 뒤에 연락준다고 했어요.


잠깐 임신성 당뇨는 무엇인지, 임신성당뇨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요.


임신성 당뇨? 

보통 당뇨병이란 혈중 당 수치가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임신성 당뇨는 이와는 다릅니다. 그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인슐린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이란 연구가 있습니다. 임당이 무서운 이유는 이 병의 합병증, 신우신염, 유산, 조산 등을 일으키기 쉬운 것 때문이죠. 또 임신성 당뇨가 있는 임산부의 태아는 머리가 몸에 비해 매우 크기 때문에 난산을 일으킬 수 있고 제왕절개를 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 진단과 치료?

임신 24-28주 사이에 임당검사를 받아서 최종결과  가벼운 임당이 있다고 하면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식이요법과 운동을 해도 좋아지지 않을 경우네는 임신중독증, 양수과다, 신우신염, 유산, 조산 등의 합병증에 유의해야 하므로 인슐린 치료가 들어가야 하니다. 임신성 당뇨 임산 부중 10명 중 2명 정도가 주사로 인슐린 치료를 받는데 임신 후기로 갈수록 인슐린 요구량이 늘어나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혈당검사를 하여서 투여량을 늘려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출산 후 당뇨병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30%에 육박하므로 출산 후에도 꾸준히 식이요법,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성당뇨 예방방법의 생활수칙

1. 하루 섭취칼로리는 1800kcal 이하로 먹습니다 : 식사는 가능한한 고단백, 저지방식이 좋습니다. 칼로리는 적고 미네랄, 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을 주면서도 혈당을 낮추어주는 채소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정량의 당질 섭취 : 아침식사 후에는 혈당이 높아지므로 아침은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특히 단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릿, 사탕, 아이스크림 등의 단순당질식품은 혈당수치를 급히 올리므로 피하고 채소 , 쌀, 빵 , 콩 등 전분이 함유 된 복합 당의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3. 체중조절 : 혈당조절을 위해선 임신기간 중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체중은 10-13kg정도 늘어나는 것이 적당합니다. 특히 임신 중기가 넘어갈 수록 체중관리가 힘들어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주일에 300-450g 정도 증가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매주 1kg 이상 증가하면 체지방이 쌓이고 혈당조절이 더 힘들어집니다. 

4. 적당한 운동은 필수 : 일주일에 4-5일 하루 최소 40분 이상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식후 30분정도에 빨리걷기를 하는 것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운동 중 호흡이 심하게 가쁘거나 배가 땡기는 증상이 있으면 즉시 운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23주차 정기진료에 들어가서 말씀 드렸어요. 

  • 어제 갈색냉이 나와서 방문했다. 했더니 최근 무리하거나 별 일이 있으셨냐고 물으셨고, 그런 건 없었다고 했어요. 

  • 갈색냉 비치는 건 종종 있을 수 있긴 하니까 너무 걱정하지말고, 나중에 또 갈색 냉정도면 그냥 조금 더 상황 지켜보고, 그렇게 멈추면 정기검진일에 오시고, 그게 아니고 붉은 출혈이 계속 비치거나 하면 바로 병원 오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배초음파 부터하고 질초음파 한다고 하였어요. 

  • 배 초음파하니 아기는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다고 했고, 다리가 좀 짧다고.ㅋㅋ(부모가 다리가 짧으니 어쩜 당연한 결과겠죠.)하고 이날 3D사진도 찍는 날이라서 찍어주시는데, 찍어줄 때마다 워낙 아기가 활발하게 움직여서 제대로 얼굴이 나온 게 없었어요. 8장은 찍어주신 것 같은데.. 1초만 아기가 가만히 있어주면 되는데 계속 움직여서 결국 얼굴이 제대로 나온 게 없다는 ㅠㅠ 무튼 배초음파는 모두 정상이고, 잘 크고 있다는 이야기 듣고, 이제 질초음파를 하기로 했어요. 

  •  굴욕의자에 앉아서 질초음파하는데 간만에 하니까 생각보다 아프더라고요. (민망했어요 ㅠㅠ)

  • 질초음파 하고 나와서 상담 받는데, 생각보다 태반이 올라간 줄 알았는데 많이 안올라갔다고 하셨어요. 2.3cm 정도래요. 

  • 2cm 미만으로 태반이 내려와 있으면 자연분만이 불가하고 제왕절개로 가야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임신 중후반 되면서 태반이 대부분 슉 올라가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어요. 그래도 어쨋든 태반이 아직 안올라갔으니 무리하지말고 너무 서 있지도 말고, 너무 걷지도 뛰지도 말고, 운동도 당분간은 많이 하지 말라고 하셨어요. 저번 달에는 태반이 올라갔다고 해서 마음 놓고 다녔는데 다시 조신모드로 돌입해야 할듯요 ^^

  • 그렇게 하고 23주차 산부인과 진료를 마쳤습니다. 

  • 제가 생각해보니 갈색냉이 비친 날 엄청 피곤했거든요. 왜냐면 그 전날에 아이스라떼가 너무너무 먹고 싶어서 참다가 간만에 한 잔을 다 마셨는데, 그것 때문인지 밤새~ 잠을 한 숨도 못자고 그대로 출근했었어요. (원래 카페인이 약한데 임신하고 유독 더 약하더라고요. 보건소에 있는 친구가 말하길 임신하면 카페인 해독?능력이 훨씬 느려진다고 하더라고요. ) 그리고 커피 마셔서 뜬 눈으로 지샌 날, 밤새 태동이 있었는데.. 처음 느껴보는 심한 태동이었어요. 아기가 '벌떡 벌떡' 움직인다는 그런느낌.. 밤새 아기도 카페인 영향이 있다는 걸 확실히 느낄 수 있었어요. 밤새 움직이는걸 보니 아기가 내가 마신 카페인때문에 힘들구나 이런 생각도 들고 해서.. 저는 그냥 만삭 때까지는 왠만하면 커피를 섭취하지 않기로 결심했어요. 임신 중 커피를 하루에 1잔 정도는 상관없다고 의학적으로 밝혀지기도 했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까요. 저는 원래 카페인이 워낙 취약한 체질이라 아예 안마시는게 좋을 것 같아 혼자서 그렇게 결심했어요. 


카페인을 섭취할 시 신체 변화?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며, 칼슘배출, 철의 흡수 방해, 심장박동수를 증가 시킵니다. 


카페인 섭취 시 태아에 미치는 영향? 

모든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 되는데 '카페인은 태반을 더욱 쉽게 통과한다고 합니다. ' 태반을 통해 태아에 몸으로 들어간 카페인은 분해하거나 몸 밖으로 내보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커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음료에도 들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카페인을 다량 섭취할 시에, 유산기가 있을 수 있고, 주수보다 아이가 빨리 나올 수 있으며 심하면 사산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태아 뿐 아니라 태어난 아이에게도 모유수유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 후 모유수유시 아기에게 카페인이 전달 되어서 아기가 불안해하거나 잠을 잘 못자게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카페인 적정 섭취량은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피는 하루에 한 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치로는 하루에 300mg이내의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상 23주 산부인과 검진 소감 및 임당검사 후기, 임신성 당뇨와 임신 중 커피섭취에 대한 간략한 글 마칠게요. 


 The e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