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 강/정 보

나의 체질은 무엇일까?(오진화,류주연,송정아 저)/ 태양인, 태음인,소음인, 소양인의 기질과 그에 맞는 건강법과 음식 등!

반응형

나의 체질은 무엇일까?(오진화,류주연,송정아 저)/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 의 기질과 건강법 맞는 음식 등등 알아보아요. (책의 내용 발췌로 모든 내용은 저자개인의 의견입니다. )


태양인에 대하여.. 


태양인의 신체적 특징 및 성향? 

태양인은 태양인의 기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약간만 주의를 기울이면 태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양인은 기타 다른 체질들에 비해 인구수가 적은 걸로 알고 있어요. 

태양인의 신체특징은, 상체가 웅장하고 눈빛이 위엄이 있고,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들의 눈빛 그리고 어깨 주변은 태음인에 비교해서 웅장하고 위엄이 서린 체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신체는 왜소하기도 한데, 그래도 느낌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태양인의 전형적인 인물들?

이인제, 박정희, 히틀러, 나폴레옹, 푸틴, 나훈아, 조수미, 조용필, 조영남, 임채정, 조훈현, 김건모, 강수연, 권해효, 이경규, 아놀드 슈왈제네거, 알파치노, 황영조, 아인슈타인, 스티븐호킹, 피카소, 찰리채플린 등이 있겠습니다. 


태양인의 성격은? 

태양인의 성격은 화통하며 직선적입니다. 재물 욕이 별로 없고, 사교에 능하나, 현재까지의 자기 그룹에 대한 의리가 약한측면이 있습니다. 호 불호가 분명하며 후회를 별로 안하는 편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기적인 모습을 못참아하여 세상에 대한 한탄과 분노가 남다른 편입니다. 그래서 지나친 흥분과 분노는 경계해야 합니다. 태양인의 성격은 여간이 아닌 편입니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별난 줄 모르는 편이고, 변명을 잘하는 편입니다. 성격은 자기는 아무렇지 않은 줄 알지만 천만의 말씀입니다. 태양인의 성내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화를 내면 음식이 넘어가지 않고, 심하면 열격 반위증이 되어서 화낼 일이 있다면 미리 알아내고 화낼 만한 상대가 있으면 무조건 도망 다녀야 오래 삽니다. 


태양인의 식생활은? 

태양인은 육류와 술을 피해야 하고, 해조류와 채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담백하고 냉냉한 식품이 몸에 이로운 편입니다. 


태양인에게 안좋은 음식?


소고기, 우유, 찰밥, 율무, 사과, 배, 복숭아, 무, 장어, 상어, 인삼, 녹용, 미역, 김, 칡술 .. 특히 소고기, 우유 , 녹용, 율무, 칡술 은 독에 가깝습니다. 먹으면 반드시 단명합니다. 


태음인에 대하여 .. 


태음인의 신체적 특징 및 성향? 

태음인은 간대이폐소라 하여 간국이 세고 폐국이 약한 편입니다. 태양인의 전형적인 반대체질이라 볼 수 있고, 태양인의 반대적 형국을 하고 있어요. 태음인은 본질이 농후하고 혈기왕성하며 허리가 특히 실해 보이는 편입니다. 신체부위 중에서 허리의 기운이 좋고 코에 힘이 실려 있으며, 눈빛이 무거우면서 약간 탁해보이는 듯 합니다. 얼굴은 둥근편이며 코, 입술, 귓볼이 두툼한 편입니다. 태음인 주량이 센 경우가 많으며, 연이은 폭음도 일삼을 수 있고, 또한 그로 인한 질환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음주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하기 쉽기 때문에 항상 비만이 되지 않도록 규칙적 운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폐기가 특히 약하여 만성 호흡기 질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면 매우 위험한 체질입니다. 각종 매체에서 담배로 인한 폐해의 기사나 방송의 내용은 대부분 태음인 기사하고 합니다. 태음인은 땀이 잘 안나면 건강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태음인의 가슴 두근거림과 불면은 위험한 병임을 알고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태음인의 전형적인 인물들? 

김대중, 김종필, 노무현, 김우중, 정주영, 김동길, 박태준, 박찬호, 박세리, 최불암, 송해, 강부자, 남궁억, 노사연, 박상원, 양희은, 노태우 등.


태음인의 성격은? 

태음인의 성격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남에게 좋게 비쳐지는 태음인의성격은 본인에게는 해로운 편입니다. 참을성이 왕자는 단연 태음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 속으로 결심한 잠재적 목표는 본능에 가까운 의지와 노력으로 신념을 가지고 종교적, 관념적 태도를 견지하기 때문에 남들의 얘기는 들리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재계 최고봉에 태음인이 많은 편입니다. 태음인은 참을성이 강하지만, 한 번 폭발하면 욱하는 성질은 황소도 한 숨자고 와야 할 정도록 과격할 수 있습니다. 태음인이 만약 자기의 의견을 솔직하고 과감하게 얘기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주위로부터 사랑을 받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태음인은 어릴 때부터 행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태음인은 일상생활에서의 쾌락과 즐거움에 대한 기호나 놀이에 대한 집착은 거의 본능적으로 나타납니다. 태음인은 곧바로 따라하게 되며 그것이 습관이 되어 놀이나 직업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일상생활에서 본능적 감정의 욕구는 재미없음 안 되기 때문에 그것이 일상이 됩니다. 따라서 태음인은 일상생활에서의 재미와 욕심을 조심해야 합니다. 


태음인의 식생활은? 

태음인은 그 성질이 차가운 음식, 너무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하고, 그 성질이 따뜻한 음식과 뿌리 채소 그리고 적절한 육류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태음인은 닭고기, 돼지고기, 포도, 앵두, 오가피, 오징어, 조개류, 염소탕, 오리고기 등을 먹으면 오래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서 참으로 맛있음을 느끼며 사는 사람들은 불행한 사람들이죠. 이러한 음식을 즐겨 먹으면 먼저 비만을 첫 번째 손님으로 맞이할 것이고, 나이 마흔이 넘으면 바로 중풍이나 당뇨를 맞이하게 됨을 명심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태음인의 뇌경색이나 뇌출혈의 발생율이 가장 높습니다. 태음인에게 유익한 육류는 소고기, 사슴고기, 조기, 북어, 멸치, 장어, 굴비, 쏘가리 등인데, 이러한 육류로 단백질과 지방성분을 채워야 합니다. 


태음인 건강의 요점!

  1. 항상 적당한 운동과 사우나 등으로 땀을 배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산이 효과적이다. 
  2. 반드시 금연을 합니다. 
  3. 매사에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않습니다. 


소양인에 대하여.. 


소양인의 신체특징 및 성향? 

소양인은 소음인과는 반대되는 체질이며 비대이신소라 하여 비장국이 세고 신장국이 약한 모습입니다. 소양인의 주요 특징이라고 하면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어딘지 모르게 약한 모습을 주는 것입니다. 상실하허가 이들의 형체의 느낌이며, 음허양실의 본질적 느낌을 보입니다. 가슴이 두껍고 넓어 보이며 유방이 큰 듯한 느낌을 줍니다. 하체는 가슴에 비교해서 약한 듯하고 빈약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하체가 약한 것은 아니지만, 오래 서 있으면 다리가 아프고 빨리 피곤해집니다.오래 걷기 힘들며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픕니다. 그러나 걸음은 날렵해 보이고 단거리는 잘 달리는 편입니다. 소양인의 눈빛은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톡 튀는 느낌이 분명히 있습니다. 소양인의 눈빛은 예사롭지 않으며 눈이 빛나고 맑은 경우가 많습니다. 눈이 작건 크건 간에 소양인의 눈에는 소양인의 모든 특징이 모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빈다. 예를 들면 채시라, 김희선, 이회창 등이 소양인인데, 이들은 아주 특징적 눈빛의 소유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양인은 본래 가장 비만해지기 쉬운 체질입니다. 그러나 소양인 중에는 의외로 살찌지 않는 체질이 있습니다. 소양인은 소화를 잘 시키는데 배변이 시원하지 않은 내장기능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양인의 변비는 체질적 특성입니다. 소양인은 보약을 먹으면 살이 빠져야 정상이며, 그 약이 소양인에게 좋은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소양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소양인의 전형적인 인물들? 

전두환, 김정일, 김일선, 김형곤, 선동렬, 이영자, 강호동, 김혜수, 이홍령, 고소영, 이선희, 구성애, 신승훈, 이승철 등. 


소양인의 성격은? 

소양인의 성격은 매우 정열적이고 성격이 급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자기 감정에 충실하고 충동적이고 순발력이 있으며, 창의력이 뛰어나지만 끝마무리가 엉성하고 노력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소양인은 화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포용력만이 소양인 최대의 정신 건강법이고 그렇게 한다면 장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양인의 식생활은? 

소양인은 내열이 왕성합니다. 따라서 성질이 차고 냉한 음식이 잘 어울립니다. 나아가 거친 음식을 먹어서 변비를 평생동안 주의해야 합니다. 소양인의 건강 비결은 되도록 육식을 피하고 채식과 거친 음식을 주로 먹는 것입니다. 소양인은 술이 원천적으로 해롭습니다. 다만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차라리 맥주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주, 양주는 특히 피해야 할 것입니다. 


소양인 최적의 건강법은? 

하체를 강하게 운동하는 것이 소양인 최적의 건강법입니다. 소양인은 하체운동을 하면 매우 건강해집니다. 하체운동은 소양인의 관절염, 두통, 불면증, 특히 변비와 치질을 예방하는 데 특효입니다. 소양인은 본래 강건한 체질입니다. 그래서 한 번 병이 오면 큰 병이 옵니다. 소양인은 변비를 가장 조심해야 하고, 죽을 때까지 하체운동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소양인 건강의 요점?

  1. 하체운동 : 등산, 걷기, 조깅
  2. 포용력 기르기, 미리미리 준비하기, 화 안내기 
  3. 술 그리고 보신제 주의 : 노루 간, 보신탕, 뱀탕, 옻닭, 찰밥, 삼계탕 등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소음인에 대하여... 


소음인의 신체 특징 및 성향? 

소음인은 위장과 비장이 약하고 가슴부위가 약해보이며 여기에 비해 엉덩이 부위가 많이 발달 된 느낌을 주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입술과 입이 많이 발달하고 턱의 기운이 세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소음인은 신대이비소라 하여 신국이 강하고 비국이 약한 체질입니다.


소음인의 전형적인 인물들? 

최지우,심은하, 김혜자, 이미자, 김지호, 독고영재, 오사마 빈 라덴, 신현준, 김국진, 전인화, 신동엽 , 링컨, 부시, 루즈벨트 등.. 입니다. 


소음인의 성격은? 

소음인은 사색적이고, 착실하며, 합리적이고, 내성적입니다. 가정적이며, 공상을 잘하고, 적극성이나 추진력이 약한 편입니다. 소음인은 심장이 약한 소심한 사람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연속해서 받으면 그 대상을 타도하는 것이 목표가 되기 쉽습니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주위로부터 극악무도한 과격한 사람이라는 평을 듣기 쉽습니다. 하여간 소음인은 스트레스에 매우 약하고 심장 자체에 병이 오기도 하며 잘못하면 스트레스 자체가 병이 되기도 합니다. 소음인은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사람에게는 아예 관심도 없이 아주 냉정합니다. 하지만 자기 마음에 드는 사람들과는 잘 어울리며 마음도 따뜻합니다. 하지만 교우관계가 매우 형식적이고 가식적이라서 본인으로서도 매우 신경이 예민하고, 심장이 매우 약합니다. 항상 마음의 안정이 안 되고 불안정적인 것이 소음인의 특성입니다. 


소음인의 식생활? 

소음인은 위장이 첫째입니다. 위장이 나쁘면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보리밥, 돼지고기, 수박, 배, 오리고기, 고등어, 꽁치, 자라, 문어, 오징어, 해삼, 맥주, 새우, 전복, 상추, 들깻잎, 미나리, 샐러리, 고사리, 젓갈류, 키위, 파인애플, 녹두, 팥, 소라, 게, 올리브유, 땅콩, 메밀, 숙주나물, 검정콩, 감, 도라지, 신성초, 어성초, 알로에, 청어, 양배추 등은 안 좋은 음식입니다. 앞의 음식을 먹으면 위장이 약해지고 아무렇지도 않은 일에도 마음이 불안해지고 성질이 안정이 안 됩니다. 그러나 위장이 튼튼하면 매우 명랑하고, 생기발랄하고, 역동적이며, 매력적으로 변합니다. 소음인은 비위가 약해지면 성질이 편협하고, 매사를 비판적이고, 비관적 시각으로만 보게 됩니다. 소음인은 진정으로 너그러운 도량을 기른다면 만인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소음인에게 해로운 음식 : 보리, 돼지고기, 배, 오리고기) 


소음인에게 이로운 음식? 

찰밥, 옥수수, 율무, 참깨, 감자, 고구마, 당근, 야채, 부추, 마늘, 고추, 소고기,염소고기, 사과, 호박, 오렌지, 꿀, 인삼, 무, 양파, 조기, 김, 닭고기, 석류, 레몬, 콩나물, 미역, 다시마, 후추, 미꾸라지, 은행, 복숭아, 뱀탕, 보신탕, 파래 , 달걀, 두부, 소주, 정종, 생강, 인삼,계피, 당귀 등도 좋다. 


소음인 최적의 건강법? 

  1. 소음인은 땀을 많이 흘리면 위험합니다. 
  2. 하체운동보단 상체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고 까다로운 식성을 고려하여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잘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3. 소음인은 살이 쪄야 건강합니다. 살이 찌기를 학수고대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소양인입니다. (소양인은 소음인의 반대이며, 소양인의 반대는 소음인입니다. 이에 비해 소양인은 언제든지 비만할 가능성이 잠재해 있는 체질입니다.) 
  4. 소음인은 황토집에 살면 장수합니다. (소음인 이외의 태음인, 태양인, 소양인은 황토집에 살면 해롭습니다.)
  5. 소음인은 항상 배와 등을 따뜻하게 해야 오래 살며, 한여름에도 물은 따뜻한 물을 먹어야 합니다. 


이상 사상체질 기준으로 4가지 각각의 특징과 그에 맞는 건강법 및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서요. 사상의학이니까, 믿는 사람도 있고 참고만 하는 사람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보니까 소양인인 것 같네요. 대부분 들어맞아서 신기하기도 하고요. 식습관을 이에 맞춰 먹어봐야겠어요. 독자들도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The e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