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세제 삼총사 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 기름 때(산성)는 베이킹소다 vs 물때&비누찌꺼기(알칼리성)는 구연산/ 책 생활세제 발췌. P.22
어떨 때 베이킹소다를 쓰고, 어떨 때 구연산을 쓸까요?
가장 간단하게는 이렇게 나뉠 수 있어요.
[기름 때 (산성)은 : 베이킹 소다로 / 물때&비누 찌꺼기(알칼리성)는 구연산으로]
베이킹소다 사용하는 4가지 경우.
1. 손 때 정도의 가벼운 오염 제거 시.
"베이킹소다 + 구연산 +마른 헝겊" : 베이킹소다 가루나 베이킹소다수를 뿌리고 더러움을 닦아낸다. 그 다음 구연산수를 뿌리고 마른 헝겊으로 닦아 마무리한다.
2. 끈적거리는 기름 때 제거 시.
"베이킹소다 + 구연산 + 수세미 + 거즈" : 가열대 주변의 타일 등에 붙은 굳기 직전의 기름 때는 우선 베이킹소다 가루나 베이킹소다수의 농도를 짙게 해서 오염물 위에 뿌린 다음에 철 수세미 등으로 문지릅니다. 그 다음에 구연산 수를 뿌리고 거즈로 닦아 마무리 합니다.
3. 기름 등이 굳어서 생긴 때 제거 시.
"베이킹소다 + 구연산 + 중성 세제 + 수세미 또는 칫솔 + 마른 헝겊" : 가스레인지 후드나 가열대 상판 등 기름이 굳은 경우 물을 뿌려 기름 때를 불립니다. 심하게 굳은 경우엔 물과 중성세제로 불립니다. 그 다음 베이킹소다 가루를 뿌린 뒤 수세미나 칫솔로 문지르고 행주로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연산수를 뿌리고 마른 헝겊으로 닦습니다.
4. 음식 물이 썩어서 나는 냄새 제거 시
"베이킹소다 " : 음식물이 부패할 때 발생하는 냄새는 산성 물질이 원인입니다. 오염물과 마찬가지로 이런 냄새에도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대부분 중화되어 냄새가 사라집니다.
요약하자면
[기름 때, 버터 등의 유지식품, 손 때, 음식물 쓰레기 악취, 썩는 냄새, 구토물 -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연산을 사용하는 2가지 경우.
1. 개수대,세면대, 욕조 등의 하얀 때 제거 시.
"구연산 + 수세미 또는 칫솔 + 키친타월 + 마른 헝겊" : 개수대, 세면대, 욕조 등의 하얀 때는 대부분 알칼리성이므로 적당한 농도의 구연산수를 뿌리면 사라집니다. 물 때, 비누찌꺼기를 오래 방치했을 경우 키친 타월을 덮은 후 구연산 수를 뿌려 30분 이상 방치했다가 칫솔 등으로 문지릅니다. 깨끗한 물로 헹구고 마른 헝겊으로 닦아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2. 담배나 생선 냄새 제거 시.
" 구연산 " : 담배, 생선 냄새는 알칼리성입니다. 오염물과 마찬가지로 알칼리성 냄새에도 구연산을 사용하면 악취가 중화되어 사라집니다.
요약하자면
[비누찌꺼기, 소변, 전기포트내부얼룩, 물때, 냄비의 음식 얼룩, 담배 생선냄새, 담배 진- 구연산]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