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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 보

국제우편 배송조회_우체국(EMS)_eBay에서 구입한 물건 배송지체해결방법후기예요_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일반수입통관,간이통관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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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우편 배송조회_우체국(EMS)_eBay에서 구입한 물건 배송지체해결방법후기예요_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일반수입통관,간이통관신청

 

안녕하세요. 

요즘 업무차 해외결제 할 일들이 종종 있어서 해외결제에 대해 자연스레 알아가고 있는데요. 

보통은 해외인터넷 결제가 국내결제보다 오히려 쉽다고 느낄정도로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배송받기까지 시간은 걸리고 관부가세 납부라는 번거로운 절차가 하나 더 있지만요)

우리나라 인터넷결제같은 경우 공인인증서 또는 카드결제를 위해 비밀번호도 새로 설정해야하기도 앱도 깔아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외결제의 경우 인터넷 사이트에서 카드번호 , 유효기간, cvc만 입력하면 쿨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예요. 조금 결제가 번거롭다 싶으면, 페이팔을 중계로 진행해도 무방하고요. (간혹 까다로운 업체들은 해외송금으로만 진행하기도 합니다. ㅠ)

해외인터넷업체 사이트에서 결제 시 보통 배송비까지 포함 결제 되고 , 배송 업체는 DHL이 가장 많고, 가장 수월하고, 그다음 UPS,페덱스 순으로 이용되더라고요. 

인터넷 해외결제 순서

1)인터넷해외업체 사이트에서 카드정보 입력하고 결제 진행

2) 해당업체에서 자동으로 배송업체(DHL, UPS , FEDEX 등) 선정하여 진행이 대부분(배송업체 지정가능한 해외업체 사이트도 있음) , 또는 해외송금 해달라는 업체 있고, FEDEX 또는 DHL 등의 계정번호를 알려달락 하는 업체가 있음(배송조회와 추후 배송비 별도 청구를 위해서)

3) 세관에 도착하면 관부가세 납부를 위해, 배송업체 직원(ex)DHL)에게 메일 또는 핸드폰으로 연락이 옴. 

4) 연구용물품이면 관세감면이 많이 되기 때문에, 관세감면신청서를 배송업체 직원에게 송부

5) 결정된 세액을 납부하라고 안내. 'http://www.cardrotax.or.kr/' 여기에서 카드결제 또는, 은행 사이트에서 결제 후 결제했다고 배송업체 직원(ex)DHL)에게 회신

6) 처리 완료 되면 최종  '신고수리내역서'를 보내줌. 

7) 세관에서 통과 되어 물건 도착!

 

그런데!!! 

한 달이 되어가도, 도착하지 않는 물건이 있어 ebay 사이트에 들어가 판매자측에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다행히 판매자는 매우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응답으로 답변해줬는데 ,  본인은 전세계적으로 규모도 크고 안전한 캐나다의 배송업체 KRSELB를 이용했고, KRSELB에 문의해봤더니 아래 답변을 주었다. 

 

캐나다배송업체 KRESELB 답변

 

그리고 캐나다배송업체 KRESELB 사이트에 들어가서 물품조회를 해봤는데 (물품조회링크는 이베이에서 메세지를 통해서 판매업자에게 받은 링크예요)

 

지연되고 있는 상황

 

해당링크에서 EMS 등기번호를 얻을 수 있어서 우리나라 우체국 국제우편 배송조회사이트에 들어가면 EMS(등기) 번호로 물품 배송현황을 조회해볼 수 있었습니다.

 

국제우편배송조회

판매자와 메세지로 국내에 도착해서 세관에서 막혀있는 걸 추측했지만, 국제우편 배송조회를 통해 정확히 그게 맞다는 걸 판단했고,

일단 우체국 콜센터에 전화했습니다 (1588-1300).

 

우체국콜센터 상담직원분께서 인천공항세관에서 세금업무처리를 진행하고 통관해야 다시 배송이 진행된다고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쪽에 연락하라고 친절히 안내해주셨고,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은 전화가 계속 먹통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연결이 되었는데,

국가관세종합정보망서비스'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customs.go.kr)'에 들어가서 통관신청을 하라고 하였습니다. 

(상담원은 매우 친절하였습니다. 연결은 매우 어려움)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customs.go.kr)

 

간이통관신청서 작성 방법은? 

1.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customs.go.kr) 로그인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환율정보 국가별 수출, 수입 환율정보 테이블

unipass.customs.go.kr

2. 국제우편물통관 -> 우편물 정보조회에 들어간다

3. 우편물번호(등기번호) , 도착일자 (국제우편배송조회에서 확인가능) 작성 후 조회 되면 해당 물건 뜹니다.

 

간이통관신청서내용

4. 간이통관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면 끝

 

상담직원분께서 안내해주신대로 간이통관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했는데,

제출하고 생각해보니 해당물품은 간이통관에 해당되지 않는 물품이라 (금액도 초과됨, 일반통관으로 진행하여야 하는 것 같은데) 다시 상담전화를 시도했고 시도 한 결과, 설명을 들었는데 정확하게 이해 못하지만, 일단 기다리는게 맞다는 식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기제출한 내역에 대해서 삭제나 재제출이 불가하더라고요. ㅠㅠ (간이통관 아닌 것 같은데)

그러다가 제출이 저번주 금요일이었는데 오늘 아니나 다를까  문자가 왔습니다. (그러니까 주말 포함해서 5일만이네요. 업무일자로 따지면 3일만인거고요)

국제우편세관에서 온 문자

 


아니나 다를까, 해당 물건은 '일반수입신고대상(연구용품)'이라고 관세사를 통해 EDI 수입신고 진행하라고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신고대리인 선정은 인천공항 관세사회에서 관세사를 검색, 통관의뢰 하면 된다고 합니다. 

 

관세사를 통한 EDI 신고 진행하고 2번째 이야기로 포스팅할게요!

DHL, UPS, FEdex 가 편합니다. 국제 EMS로 오면 이런 번거로움이 또 있네요!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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